Movie.Rising

[헝거게임:더 파이널]리뷰:캣니스를 위한 선물과도 같은 마무리 ★★★☆

15.11.16 11:46


1.JPG

[헝거게임:더 파이널,2015]
감독:프랜시스 로렌스
출연:제니퍼 로렌스,조쉬 허처슨,리암 헴스워스,우디 해럴슨

줄거리
두 번의 헝거게임에서 살아남은 생존자 캣니스 에버딘. 그런 그녀를 향한 스노우 대통령의 공격은 더욱 거세지고 캣니스의 분노는 폭발한다. 캣니스는 그를 멈추고 모든 것을 끝낼 수 있는 사람이 바로 자신임을 깨닫고, 13구역 군단에 합류한다. 철저하게 준비를 끝낸 캣니스와 최정예 요원들은 캐피톨 입성에 성공하지만 스노우 대통령이 설치한 함정들로 인해 목숨을 위협받는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희생된 동료들을 뒤로한 채 가까스로 스노우 대통령과의 대결을 앞둔 캣니스에게 또 다른 충격적인 사건이 벌어지는데…

2.JPG

2012년 [판엠의 불꽃]을 시작으로 3년간의 시리즈를 이어온 [헝거게임] 프렌차이즈가 드디어 막을 내렸다. 

인간의 내재된 폭력성과 정치라는 대의명분의 잔인함이 극에 달한 판엠의 세계속에 캣니스 에버딘(제니퍼 로렌스)은 평범한 소녀에서 강인한 여전사로 거듭나게 된다. 대망의 마지막, 그녀는 이 모든 비극의 원인 제공자 스노우(도날드 서덜랜드)의 폭정을 마무리 짓기 위해 전장에 뛰어들게 되지만 전장은 헝거게임 보다 더 무의미하고 잔인한 현실이 펼쳐진 곳이었다.

[헝거게임:더 파이널]은 캐피톨과 혁명군의 본격적인 전면전을 본격적으로 그리고 있지만, 영화가 주목하고 있는 부분은 국가 또는 집단의 이기심과 대의명분을 위해 희생을 강요당하는 개인들의 심리에 있다.

캣니스를 흔들고자 한 스노우의 음모와 그녀를 이용해 자신의 권력을 확고히 지키려 하는 혁명군의 수장 알마 코인(줄리안 무어)의 심리전은 이번 시리즈의 중요한 대목중 하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미디어 시스템을 교묘히 활용하는 장면, 목적을 위해 부당한 수단까지 동원하는 설정을 적나라하게 보여줌으로써 전쟁이란 위정자들의 권력과 탐욕에 의해 발생하는 것임을 말하고 있다.

이번 영화의 핵심적인 줄거리와 전개는 캣니스와 특공부대가 스노우를 처단하기 위해 캐피톨로 침투하는 과정. 특공대 영화의 묘미인 침투 과정과 헝거게임 특유의 함정이 이번에도 등장하며 스릴과 긴장감의 묘미를 전달한다. 하지만 영화가 말하고자 한 전쟁의 정의와 주제가 강한 탓인지 이들의 여정은 권력에 의해 희생되는 개인들의 최후를 상징하는 장면처럼 그려진다. 

헝거게임 자체가 권력을 유지하기 위한 시스템 이었듯이, 혁명군을 막기위해 도시 전체를 헝거게임의 전장터로 설정한 부분이 그것이다. 그로인해 이러한 피해는 혁명군 뿐만 아니라 캐피톨의 방어군과 시민들에게까지 고스란히 전달 되고, 이 모든 사태를 촉발한 위정자들에게까지 이어지게 된다. 

잔인한 게임을 통해 권력을 유지한 위정자와 재미있는 TV 쇼로 여겼던 시민들 모두가 직접 비극을 체감하게 되는 장면으로 그동안의 [헝거게임] 시리즈가 인간의 내재된 잔인성이 단계화 되는 과정을 그린 작품이었음을 깨닫게 해주는 대목이다. 

3.JPG

화려한 볼거리, 스릴 넘치는 전개, 함정이 가져다 주는 서스펜서, 의미심장한 주제 등 다양한 요소를 지닌 [헝거게임]의 마지막답게 볼거리와 주제는 여전히 강렬하다. 하지만 그동안의 시리즈가 지닌 주제의식이 너무 무거운 탓이었는지, 이번 시리즈는 그동안의 [헝거게임] 시리즈가 가져다준 결말의 집합과도 같아 너무나도 어둡고 무겁다는 인상을 주고 있다. 

강렬한 메시지 전달에만 신경 쓴 탓인지 [헝거게임] 특유의 긴장감 넘치는 전개와 치밀함도 전보다 덜한 편이다. 마지막에 걸맞는 화려한 볼거리와 카타르시스가 담긴 결말을 기대했다면 영화가 지향하는 무거운 메시지와 소박함은 다소 아쉽게 느껴질 것이다.

[헝거게임:더 파이널]의 대망의 마지막은 상징성이 강한 정치적인 주제와 개인적인 이야기와 같다.

그동안의 힘겨운 싸움과 거대한 전쟁의 한 복판에 선 캣니스는 이제 캐피톨의 모든것을 결정지을 운명의 기로에 서게 된다. 이는 이후 그녀가 맞이하게 될 개인적인 삶이자, 모든 것을 포용하는 평화로 연결된다.

그 때문인지 영화의 결말은 받아들이기 힘든 잔인한 운명과 삶을 경험해야 했던 소녀 캣니스를 위한 특별한 선물처럼 느껴진다.

[헝거게임:더파이널]은 11월 19일 개봉한다.

작품성:★★★★
오락성:★★★
연출력:★★★☆
연기력:★★★

총점:★★★☆


최재필 기자 (보도자료/제휴 문의/오타 신고) movierising@hrising.com
 

(사진=누리픽처스)
※ 저작권자 ⓒ 무비라이징.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14